투자 기록·전망/주간 투자 기록

투자기록 CW48 - 주식, 과열인가? : CNN탐욕지수 [+37.3%]

스마일루 2020. 11. 29. 20:49
728x90

"너무 오른 건 맞다. 조정이 오겠지.

문제는 그냥 일시적인 조정이냐,

계속 올라가기 위한 조정이냐는 것."

 

 

 

 

 

 

※ 주 의 

 

이 글은 기록과 생각의 공유를 위한 것이지

투자 권유나 광고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REMIND] 지난주 정리

- "유로스탁, 코카콜라와 펩시, 그리고 페덱스를 조금 샀다."

- "이익 실현은 일단 안 한다. 그냥 이대로 가보자."

 

 

[SUMMARY] 이번 주 시황 및 포트폴리오 변화 정리

- 꽤나 오른 한 주였다. 미국, 한국 모두...

- 특히 삼성전자 외국인 매수세는 예상대로 계속되었고, 정부는 환율을 1100원에서 방어하고 있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 

- 미국 증시는 테슬라가 계속 날아가고 있다. 완전 자율주행 베타 테스트 결과가 꽤나 좋은 상황.

- 그 외에도 전반적인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오래전 테슬라 판 게 아쉽지만, 친환경 주식들이 그 정도는 올라줘서 안심.

- 계좌수익률은 지난 주 31%에서 급등해 37% 대가 되었다.

- 현금을 조금 빼 쓴 건 함정... 그래서 미래에셋 계좌 수익률이 계산상 더 올라갔나? 그건 아닌 것 같다만.

 

 

현금을 뺐기 때문에 주식비율이 올라갔다. 그럼에도 금값이 하락해 원자재 비중은 하락.

 

 

 

[1] 너무 오르는거 아닌가?

- 요즘 드는 생각은, 주식이 너무 오른다는 것이다.

- 물론 좋지. 좋지만 이게 무너지는 것도 올해 여러 번 경험했기 때문에 마냥 좋아할 수만은 없는 게 당연하다. 걱정된다.

 

- 실제 일부 전문가들도 관련 지적을 많이 하고 있다. 근거자료로 삼는게 바로 저 CNN의 '공포&탐욕 지수'다.

- 옵션 포지션, 채권이나 정크본드 같은 안전/위험 자산 선호도 등으로 계산되는 지수인데,

- 이에 따르면 지금은 시장이 한번은 흔들릴 시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시점이다. 

 

 

https://money.cnn.com/data/fear-and-greed/

 

 

- 아무리 길어도 한 달 안에는 시장이 공포를 느끼게 되는 시점이 와야 일반적일 텐데...

- 하지만 분명 지금의 시국은 특이하긴 하고, 백신에 대한 희망이 넘쳐나는 상황인지라 과거와 같은 식일지는 모르겠다.

 

- 무엇보다 애플, 아마존과 같은 FANG 종목들은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밑도 끝도 없는 과열인 상황은 아니다.

- 그러나 실물 경제는 너무나 어려운 상황... 백신이 나온다면 모든 게 거짓말처럼 사라지고 반전될 수 있는 걸까? 남는 대미지는 없는 걸까?

- 지금의 주식시장은 조정이 있더라도 어찌 되었건 상승할 추세라는 생각이지만, 글쎄...

- 실업자 수나 기업 또는 국가 파산 등에 지속적으로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2] 요즘 오르는 주식은?

- 미국 시장은 코로나 시국이 반년 안에는 반드시 끝날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 같다. 한국 시장도 비슷하다.

- 그래서인가 기존의 '언택트' 주들은 지지부진한 모양새다. 좋은 실적이 나왔지만, 앞으로 계속될 것으로 생각하진 않는 것 같다.

- 백신 생산과 치료제와 관련된 일부 바이오 주식들은 당연히 잘 나가고 있다.

- 2차 전지 생산, 원재료, 충전소 관련 주식들은 정말 잘 나가고 있고 일부는 폭등 중이다. 바이든 당선의 영향이 계속되고 있다.

- 테슬라는 말할 것도 없다. 완전 자율 주행까지 더해지면서, 향후 전기차 시장을 테슬라가 반독점하고, 로보 택시까지 가능할 것으로 시장은 보는 듯하다. 

- 테슬라의 PER은 1000을 넘어가고 있지만, 이익이 20배만 증가해도 PER는 50이 된다.

- 공장 증설도 있고 기술도 우위에 있으니 이익이 열몇 배 증가하는 건 충분히 가능할 듯. 하지만 난 지금은 못 사겠다.ㅋ

 

 

"테슬라의 FSD(Full self driving) 베타 버전 영상은 인터넷에 찾아보면 꽤 많다.

정말 놀라운 수준... 라이다(LiDAR)가 아닌 카메라로 자율주행을 실현해야 한다는

엘론 머스크의 뚝심이 결국 빛을 보는 듯하고, 이렇게 되면

다른 전기차 업체는 이를 따라가려면 최~소 수년은 걸릴 듯."

 

 

- 수소 관련 주식도 정말 많이 올랐다. 테슬라 그 이상이다. 이젠 추가 매수를 할 수 없을 정도.

- 항공주(JETS)와 같은 경기 민감주들도 꽤 오른 상태다. 지속적으로 오르는 정도는 아니지만, 백신 발표 이후 오른 상태를 유지 중이다.

- 브라질, 러시아를 비롯한 이머징 마켓 증시 역시 반등 중이다. 내 펀드도 올랐다. 역시나 달러 약세의 영향을 크게 받는 상황인 듯.

 

 

 

[CONCLUSION] 시장이 무너지는 신호가 오는지 지켜보자

- 국내 시장은 원화 강세로 외국인들이 유입되며 삼성전자 및 대형 주도주들이 마냥 상승하는 양상이다. 

- 미국 시장 역시 코로나 이슈가 백신으로 옅어지고 있는 지금, 악재를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 하지만 이런 상황이 몇 달이고 계속될 수는 없을 것이다. 

- 조정이 왔을 때 그게 단순 가격 부담에 의한 조정인지, 큰 조정이 올 전조인지 잘 파악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 갑자기 FED에서 안 올리겠다던 금리를 인상하겠다고 나오지는 않겠지? 여튼 채권이나 실물경제상황을 잘 지켜봐야 할 듯하다.

 

 

 

다음주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