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일지·리뷰

2021년, 요즘 문명5합니다. 맥북으로. 그런데 튕김.

스마일루 2021. 7. 17. 12:50
728x90

"역시 문명6보단 5라는거!ㅋㅋㅋ"

 

 

 

 

"오랜만에 지난 문명연재 광고도 좀...ㅋㅋㅋ"

 

 

 

 

 

   안녕하세요. 스마일루입니다. 긴 글은 아닙니다. 

 

   게임 관련 글을 안 올린 지 정말 한참 되었네요. 예... 게임을 거의 못하고 있습니다. 플스도 못하고, PC게임도 못하고, 태블릿 게임도 뭐... 아무래도 육아 때문입니다. 

 

   다행히 아이가 한 20개월 정도 되고 나니 밤에 할 여유가 조금 생겼습니다. 와우 클래식을 다시 할까도 생각하고 있지만 그 정도까지 여유가 되진 않고... 가볍게 태블릿 게임 같은 거 하면 좋은데, 아이패드가 이젠 너무 구형이라 쉽지 않습니다. (조만간 바꾸긴 해야...)

 

   이런저런 이유로 고민하다 찾은 게임이 문명입니다. PC로는 문명6가 잘 돌아가긴 하는데, 소파에서 가볍게 맥북프로로 하고 싶다 보니 문명6는 잘 안 돌아가서 어렵더군요. 그래서 문명5를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꼭 사양 때문은 아닙니다. 여러 번 밝힌 것처럼 문명5, 특히 문명5BNW는 놀라울 정도로 현실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문명6는 뭐 너무 타일 놀이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고요. '문명'이라는 게임 이름에 걸맞은 시리즈는 역시나 문명5입니다. 

 

   문명4나 3를 할까, 라는 생각도 있었고 스팀 라이브러리에 문명4가 있긴 한데, 32비트 게임이라고 제 맥북에서는 안되더군요. 결국 그래서 문명5를 선택했습니다. 

 

 

   군도 맵으로는 잘 플레이 안 하는데, 랜덤으로 했더니 군도가 나와서 열심히 플레이했는데 나름의 재미가 또 있더군요.ㅋ 플레이 스타일이 그새 변해서 그런가...ㅋㅋ

 

 

 

 

 

   운하도시 만드는 게 또 꿀잼이죠.ㅋㅋㅋ 무수한 국경 개방 요청이...ㅋㅋ

 

 

 

 

 

 

   한국이 바로 아래 있어서 어쩌다 보니 싸우게 되었는데, 꽤나 재미있었습니다. 

   거북선이 그렇게나 강했던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ㅋㅋㅋ 

 

 

 

 

  

   보시는 것처럼 한글 패치도 했습니다. 맥 용으로는 공식 한글 패치가 적용되지 않아, 팬 한글 패치를 이용해 맥 용의 조금 독특한 설치 방법으로 설치해야 했는데, 번거롭지만 시키는 대로 하니 되더군요. 옛날 생각도 나고..ㅋㅋㅋ

 

   그런데... 문제는 이 상황입니다. 맥 문명에서 멸망한 문명의 도시를 해방시킬 때, 게임이 튕깁니다. 아 이거 참... 이게 재미인데 말이죠. 세계회의에서 표도 얻고... 

 

   PC에서 불러와 해방만 시킬까, 했었는데, 스팀 클라우드에 세이브 한 뒤 PC 쪽에서 불러오려 하자 아예 뜨질 않더군요. 맥과 PC용 스팀 클라우드 저장 공간이 따로 분리되어있는 모양입니다. 

 

   아무튼 이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멈췄습니다...ㅠㅜ 2K에 문의는 했는데 해결책이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제 맥의 특이 현상이긴 할 것 같은데 원인이 무엇일지... 

 

   여하튼 혹시라도 해결책을 아신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으며, 다음엔 정복 위주로 게임을 해야겠습니다.ㅎ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