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차·집

이케아 말름침대 소음 원인 - 원인은 명확, 영구적 해결은 글쎄

스마일루 2020. 2. 21. 12:46
728x90

 

"원인은 생각지 못했던 곳에 있었다."

 

 

 

 

 

 

   안녕하세요. 스마일루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 이케아 제품을 정말 많이 쓰고 있습니다. 싱크대, 안방 장 빼고는 거의다 이케아 제품일 정도인데요. 

 

 

- 이케아 관련 최근 글 두 개 -

 

이케아 300만원 4년 후기 - 성공한 것과 망한 것은? - 2019.06

효율적인 이케아 아기장 '스투바' 조립부터 완성 - 대안이 없다 - 2019.10

 

 

   지난 이케아 4년 리뷰에서 말름 침대가 조금 아쉽다고 썼었습니다. 바로 소음 때문이고, 그에 공감해주신 분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보니까 소음 원인 자체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더군요. 그러다 보니 잘못된 해결책을 시도하시다가 실패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원인을 좀 확실히 알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확실한 원인이 딱 하나 있습니다. 

 

 

 

   저희집 말름 침대입니다. 갈빗살을 사용하고 있고, 아래 서랍도 넣었습니다. 

 

   왼쪽은 벽이어서, 바퀴달린 플라스틱 상자를 사다가 잘 안 입는 옷들을 넣어두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음이 좀 있어서 그렇지 매트리스나 침대나 튼튼해서 참 잘 쓰고는 있는데요.

 

 

 

 

 

   처음 소음이 나기 시작했을 때 저는 그 원인을 저 육각렌치로 조이는, 즉 침대 프레임간의 결합, 유격에 문제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쪽을 조여주면 좀 괜찮아지는 것 같이 느껴지기도 했었고요. 

 

   하지만 문제는 그게 아니더군요. 

 

 

 

 

 

   저희 공대생 부부는 최근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의 잠을 방해하는 이 소음의 원인을 찾고 그를 해결하고자 좀 이런 저런 관찰과 실험, 노력을 해보았습니다.ㅋㅋ 그 결과 원인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문제는 바로 저 십자드라이버 나사였습니다. 저걸 강하게 조여주면 소음은 완전히 사라집니다.

 

      

 

 

 

 

 

   일부에서는 갈빗대 끝부분이 금속 위에서 움직이며 생기는 소음이라는 주장도 있었고, 저도 처음엔 그를 의심했지만, 이렇게 저렇게 해보아도 전혀 재현이 되질 않았습니다. 프레임 유격에 의한 소음이라고 하기에는 침대 모퉁이 부분이 아닌 중간 부분에서도 큰 소음이 발생했죠. 

 

   결국 소음은 저 십자드라이버 나사가 헐거워지면서 갈빗대를 지지하고 있는 금속 프레임이 움직이게 되어 나무 프레임과 마찰이 발생하면서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침대 매트리스 좌우 중앙 끝 부분에 서서 보면, 금속 프레임이 나무 프레임에서 벌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런 경우 십자드라이버가 꽉 조여져있지 않다는 것으로 문제가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걸 다 조여주시면 됩니다. 너무 무리하지는 마시고, 드릴 사용하지 마시고, 손으로 꽉 조여주세요. 

 

   이미 잘 알려져 있었지만 이케아 가구들은 원목 또는 파티클 보드로 되어있고,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나사로 결합된 경우 유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조여줘야 하고요. 

 

   그를 최소화하도록 조립방식이 마련되어있긴 하지만, 이 경우에는 적잖은 힘을 받는데도 불구하고 단순 나사로만 조여지는 형태여서, 파티클보드의 압축이 심하고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유격이 생겨 소음이 발생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영구적인 해결은 어떻게?"

 

 

   그럼 마지막으로 생기는 물음은, 이걸 영구적으로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라는 것인데요. 글쎄요. 일단 파티클보드에 박힌 나사, 라는 구조의 특성상 지속적인 변형이 발생할 수 밖에 없고 결국 주기적으로 조여주는 법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몇 번 하다 보면 괜찮아질 것 같기도 하고요. 

 

   하나 떠오르는 건, 갈빗대를 포기하기는 너무 아쉬우니, 갈빗대와 함께 갈빗대 없이 사용할 때 쓰는, 대각선으로 연결하는 금속 부속을 함께 사용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나중에 해보게 되면 결과 알려드릴께요.

 

   여하튼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또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