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식

문명6 두번째 확장팩 '몰려드는 폭풍' 내용정리와 평가!!

스마일루 2018. 11. 21. 18:43
728x90

※ 이 글은 꾸준글입니다.

댓글은 언제나 확인가능하니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2020년 5월에 출시된 문명6 뉴프런티어 패스 때문에 오셨다면

아래의 링크로 이동해주세요.

문명7로 가는 징검다리 - 문명6 뉴 프런티어 패스 출시

 

 

 

스마일루의 문명연재도 한번씩 봐주시고요!

 

 

- 대표 연재 -

문명:BE-(#1-프롤로그) 파종

문명5BNW-(#1-티져) 역사의 광범위한 경향

문명5BNW-(#2-티져) 삼십육계

 

 

 

 

 

 

 

 

 

 

"고민도 느껴지지만, 팬 입장에서는 솔직히 아쉽다."

 

 

 

※ 사전구매 완료하였습니다.

플레이 후에 후기 올리도록 할께요. ^^

- 2019.02.11

 

※ 후기도 참고해주세요~

문명6 몰려드는폭풍 후기 1화. 뜬금포 세계 의회

문명6 몰려드는 폭풍 후기 2화. 온실가스 배출은 내가 먼저!

문명6 몰려드는 폭풍 후기 3화. 이 게임을 문재인이 좋아합니다!! + 총평

- 2019.3.11

 

 

 

 

 

안녕하세요. 스마일루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문명 소식입니다.

 

문명6가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면서, 첫번째 확장팩인 '흥망성쇠'도

한국 문명 등장으로 화제가 되긴 했지만 그 뿐이었는데요.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문명6의 두번째 확장팩이 공개되었습니다.

 

'Gathering Storm', '몰려드는 폭풍'이 바로 그것입니다.

 

 

 

"저 부녀는 도대체 나이가 몇살이야ㄷㄷㄷㄷㄷㅋㅋ"

 

 

CIVILIZATION VI: Gathering Storm

2019년 2월 14일 출시 예정

예약구매 가격 : \45,000

 

 

 

 

 

확장팩 출시 소식에 개인적으로 굉장히 기대를 했는데요.

내용을 살펴보니... 일단은 다소 걱정스럽습니다.

 

물론 문명5의 두개의 확장팩의 경우 꺼내보니

상당히 괜찮았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지켜보긴 해야겠죠?

 

공개된 스크린샷 및 플레이 영상의

주요 내용들을 함께 보시면서 하나하나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ChGloy1Cxw&t=4s]

"무려 한시간이 넘는 영상!!ㄷㄷㄷ"

 

 

시드 마이어가 초반에 직접 등장하는 한 시간짜리 플레이 영상이 공개되었는데요.

 

보면 개발진들은 지금까지의 문명시스템이

여러모로 '정적'이었다는 것에 고민을 많이 해온 듯 합니다.

국가간 파워게임이 어느 정도 정리되고 나면 할 것이 없는, 그런 거 말이죠.

 

그 고민의 산물이 이번 '몰려드는 폭풍'이 되겠습니다.

 

 

 

 

 

 

 

이번 게임에 추가된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타일이 변화한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타일은 화산 폭발이나 홍수,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의해 변화합니다.

해수면 상승은 과거 문명시리즈에서도 있었던 것입니다만(매우 짜증ㅋㅋ),

이번에 다시 부활했네요.

 

기후변화를 주제로 문명 연재나 해볼까요...ㅋㅋㅋ

 

 

 

 

 

 

 

 

 

플레이 영상에서 보면 템즈강(이젠 이름도 붙게 됩니다)이 범람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주변 타일이 피해를 받기도 하지만,

반대로 자원이 생겨나기도 하는 등 다양하게 변화하게 됩니다.

아주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니겠습니다만...

 

 

 

 

 

 

 

 

 

 

또 보면 문명6에서 '렌즈'를 통해 다양한 대륙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사실 바다로 분리되어있지 않은데 왜 대륙으로 나뉘어져 있는건가... 궁금했었는데,

 

이번 '몰려드는 폭풍'에서는 저 의문의 대륙 구분이

'대륙판' 개념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원래 그랬는데 저만 몰랐나요?ㅋㅋ

 

여튼 '몰려드는 폭풍'에서는 대륙이동설을 기반으로 하여

저런 판의 경계에서 화산활동이 주로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근처 수 타일내에 화산 및 지열 자원이 존재하게 되고요.

 

 

 

 

 

 

 

이런 타일의 변화는 기후변화와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계기후를 볼 수 있는 새로운 패널이 생겼고요.

온난화에 따라 홍수의 발생확률, 그리고 아직 이미지로는 확인이 안된

다양한 태풍, 눈폭풍, 토네이도 등의 발생 확률 역시 결정되게 됩니다.

빙하가 녹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요.

 

보시면 화산은 개수가 정해져있는 것 같죠?

없던 땅에서 화산이 생겨나진 않을 듯 합니다.

 

 

 

 

 

 

 

 

지구 온난화가 발생하려면 당연히 이산화탄소 발생의 개념이 있어야 겠죠?

 

그를 위해 '전기'의 개념이 추가되었습니다.

물론 원래도 발전소 같은걸 지으면 생산력이 증가되곤 했었죠.

 

하지만 이번엔 전기라는 개념이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듯 합니다.

정확히 묘사된 영상이나 이미지가 없어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철을 사용하는 유닛을 위해 철광산을 일정이상 확보해야 하는 것처럼

전략자원같이 건물을 지어 필요한 만큼의 전기를 확보해야 하는게 아닐까 싶네요.

 

물론 그 과정에서 석탄발전소냐, 태양광발전소냐,에 따라서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결정되게 되겠고요.

 

 

 

 

 

 

 

 

 

그리고 사실 게임성의 변화에 비하면 작은 부분인데

공식 설명 자료에서는 이걸 엄청 강조하더라구요.

 

바로 '운하'가 추가되었다는 겁니다.

저도 운하 엄청 좋아하는데, 적잖은 플레이어들이 요청을 했었나보네요.ㅋㅋㅋ

'공학프로젝트' 라는 이름으로 추가되어, 다양한 거대토목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운하로 최대 7타일까지 건너갈 수 있다고 합니다.

맵 사이즈에 따라 길이가 달라지지 않는다면

세계지도맵에서는 유럽을 반토막낼 수도 있을 듯 하네요.ㄷㄷㄷ

 

 

 

 

 

 

 

 

"백두산 등장ㄷㄷㄷ"

 

 

 

그리고 딱히 이미지나 영상이 없는 신규 내용 중에서도 중요한게 굉장히 많은데요

하나씩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미래시대가 새로워진다

미래시대가 변합니다. 흥미로운 부분인데 역시 좀 가려져 있더군요.

미래시대는 이제 단순히 '미래기술'만 개발하지 않고, 정말 어떤 기술을 개발하게 됩니다.

현실에 기반한 미래기술들(탄소포집, 해상도시 등)이 추가되게 되는데,

미래는 우리가 경험해보지 않았기에 기존 테크트리 형태는 아닐 것이라고 하네요.

설마 Beyond Earth의 테크웹 형태일까요?

 

 

세계의회 및 외교승리의 부활

문명5에서 나름 흥미로운 역할을 했던 세계의회가 부활했습니다.

아무래도 기후변화가 추가되었으니 당연한게 아닐까 싶네요.

외교승리에는 '노벨상' 개념도 추가된다고 합니다.

단순 위대한과학자는 아닐 것 같고... 궁금하네요.ㅋㅋ

 

 

 

 

 

 

추가되는 내용은 이 정도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일단 개발진의 고민이 많이 느껴진 확장팩입니다.

 

기후변화 개념은 문명시리즈에서 제대로 구현된 적이 없었고

그를 집어넣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할 수는 있을 듯 합니다.

 

미래시대를 변화시킨 점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한 턴 더...'를 주저하지 않고 선택할 수 있겠죠.ㅋㅋ

 

이렇듯 기존 문명시리즈에서 변화가 없었던 부분을 바꾸는 시도를 꽤 했습니다만,

아쉬운건 그 시도가 좀 소소한 부분만 건드린게 아니냐는 겁니다.

 

첫번째 확장팩인 '흥망성쇠'에 추가된 '충성도' 개념은 

역시 과거에 있었지만 그것이 꽤 강화되어,

좋게든 나쁘게든 게임성을 완전히 뒤흔드는 개념이 되었죠.

 

개인적으로 평가하는 역대급 확장팩, 문명5의 'Brave New World'(BNW)의 경우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엄청난 변화를 가져다줬고 문명사회의 정량화하기 어려운 부분을

게임으로 정말 잘 구현해 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확장팩... 게임성이 딱히 바뀌지 않을 듯 합니다.

안 그래도 문명6의 재미가 다소 떨어지는 상황이고,

'흥망성쇠'의 충성도 개념도 재미를 크게 더해주진 못했는데,

글쎄요... '몰려드는 폭풍'이 문명6를 살려줄 수 있을까요?

 

살려야 되는데 말이죠... 걱정입니다. 가격도 비싸고...

일단 지켜봅시다!


새로운 소식 있으면 또 글 올리겠습니다. 저한테도 알려주시고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