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기록·전망/주간 투자 기록

CW24 투자기록 - 시작된 조정과 변이바이러스 [-1.4%]

스마일루 2021. 6. 19. 22:09
728x90

6/18 금요일 맵

"금리 인상 때문이라면 오히려 다행이지.

문제는 변이 바이러스 아닐까?"

 

 

 

 

 

 

※ 주 의 ※

 

이 글은 기록과 생각의 공유를 위한 것이지

투자 권유나 광고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REMIND] 지난 주 정리

- "빠른 테이퍼링은 없을 것 같다. 국내외 대형 기술주에게 기회가 있을 듯."

- "CPI발표에도 조정이 오질 않는데, FOMC나 국채금리 따라 한번 흔들리지 않을까?"

- "유럽 경기 전망이 좋다. 유럽 지수 레버리지를 샀다."

 

 

[SUMMARY] 이번 주 시황 및 포트폴리오 변화 정리

- 상황이 조금 급변하고 있다. FOMC 결과 때문은 아니다. 아래에서 설명.

- FOMC보다 중요한 것은,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에 인도 변이가 퍼지고 있다는 점이다. 역시 아래에서.

- 결국 다우가 떨어질 것은 예상했었지만 유럽 증시가 이렇게 빠질 줄은 몰랐다. 

- 나스닥(TQQQ)을 추가로 매수했지만, 변이 우려가 어느 정도일지 조금 걱정이다. 

 

 

떨어지던 로블록스와 TQQQ를 추매했다. 괜히 평단가만 올라간 듯. KOSPI혼자 올랐지만, 다음주에 충격이 있지 않을까 싶다.

 

 

 

[1] FOMC 결과와 대응 - 기술주 가즈아

- 지지난주 CPI 지수가 그다지 충격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우려는 낮았다. 

- 그런 상태에서 FOMC 결과에 모두가 주목했는데...

- FED 멤버들이 2022년 금리 인상으로 전보다 좀 더 기울면서 2023년을 예상하고 있던 시장이 살짝 충격을 받았다. 

- 하지만 파월 의장은 '다수결로 인상 시점 정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우려를 완화시켰고,

- 무엇보다 테이퍼링에 대해서는 전혀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말해 시장은 다시 안정되는 듯했다.

 

- 결국 예상대로 나스닥이 좋았다. 금요일엔 꽤나 빠졌지만... 

- 다우는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FED의 '일시적 인플레' 말이 맞다는 건, 경기회복세가 늦다는 거니까... 금융주도 많이 빠졌다.

- 금요일이 미국 시장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이기도 했고,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 루이스 연은 총재의 2022년 금리 인상 발언도 금요일 하락에 영향을 꽤 미치지 않았을까 싶다. 아래에서 말할 변이 바이러스도 있고.

 

"목요일(Thu) FOMC 결과에 따라 시장이 움직이면서

나스닥은 오르고 다우는 빠졌다. 금요일에 다 빠졌지만;;"

 

 

 

-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 뭐 없다. 애초의 생각대로 기술주 쪽을 계속 매수할 생각이다. 그래서 금요일에 나스닥 추가 매수를 했다.

- 국내 시장에서도 포트를 바꿨다. 나름 수익이 난 가치주 쪽을 국순당 빼고 다 팔았다.

- 오래 들고 갈까 했던 거긴 한데, 시장 분위기가 바뀌고 있으니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술주 쪽으로...

- 그래도 호텔이나 항공 쪽은 엄청난 실적이 나오지 않을까 싶어 여전히 고민 중이긴 하다.

- 어쨌든 일단은 기술주로 가야 한다는 생각에 네이버를 샀다.

- 네이버와 카카오를 계속 지켜보고 있었는데, 카카오가 말도 안 되게 날아가더라. 올해 초에 팔았는데..ㅠㅠ

- 네이버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바로 매수했다.

 

 

 

[2] 변이 바이러스 - 다시 폭락하는 건 아니겠지?

- 아 그런데 문제가... 바로 인도 변이 바이러스다. 

- 백신 접종에도 불구하고 영국에서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인도 변이를 막기엔 1차 접종만으로는 부족하다고.

- 그러면서 금요일에 유럽 증시가 많이 빠졌다.

- 하아... 이거 참. 이제 문제는 이것이 일시적이냐, 아님 전 세계적인 충격을 다시 줄 소식이냐, 라는 것이다.

- 일단 영국에서 확산세가 잡히지 않는다면 다시 문제가 커질 것이다.

- 하지만 해결책이 없는 것이 아닌 이상, 시장의 충격은 지난 코로나 초기 급은 아닐 것이 분명... 

 

"금요일에 급락한 유럽 증시... 유럽의 확진자 수는 어떻게 될까?"

 

 

- 어찌 되었건 유럽에선 다시 셧다운을 할 수도 있을 것이고, 2차 접종까지 완료되는 수치가 올라가면 확진자가 줄어들 수도 있다.

- 셧다운을 하게 되면 성장률이 감소할 것이니 내가 주식을 산 이유가 사라지게 되는 것...

- 그냥 꾸준히 접종하여 확진자가 다시 감소하길 기다린다? 글쎄... 오래 걸릴 것 같고, 시장 충격이 계속될 느낌이다.

- 다음 주 초 반등이 오면 현금을 다시 늘리던가 해야 할 듯.

 

 

[CONCLUSION] 성장주 관점은 여전, 변이 바이러스에 주목하자

- 가치주로 잠깐 옮겨갔었는데, 장기적으로 성장주 쪽으로 분위기가 옮겨가는 건 맞다고 본다. 

- 그래도 여행이나 소비 관련 뉴스는 계속 빵빵 터질 테니, 경기민감주 관심은 계속돼야 할 듯.

- 변이 바이러스가 걱정인데... 그로 인한 일시적 급락이 올 때를 대비할 필요가 있겠다.

- 나스닥에 마냥 올인해가던 상황이었는데, 그는 여전하지만 다른 쪽 포트 조정을 해야겠다.ㅠ

 

다음 주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