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앱만들기

독학으로 iOS앱만들기 #10. Swift 5 / 뭐 1도 안했다

스마일루 2019. 5. 12. 12:55
728x90



"스위프트 5...를 기다린 건 핑계고..."







※ 이 글은 기본적으로 저를 위해 2~3달에 한번 정도 남기는 기록이며,

혹시라도 저와 같은 '생초보' 분들에게 공감과 위로,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 더할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







   지난 두 달간 한 일 요약

* 정말 한 일이 없다.

* 개인적인 사정도 있었고, 게임도 하고...



   사업자 등록은 어떻게? - 향후 계획

* 무엇보다 지난번에 쓴 대로, 사업자 등록에 멘붕이 와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있었다.

* 결론은 걍 무료앱으로 가기로 했다.

* 개발자 등록비는 1년에 99달러, 10만원이 넘는 금액인데, 걍 취미 비용이라고 생각해야 할 듯.ㅠㅜ

* 아무튼 그렇기 때문에, 무료앱 하나 달랑 들고 개발자 등록하긴 좀 아깝고, 앱을 하나는 더 만들어봐야 할 것 같다.

* 간단한 게임이라도 만들어볼까, 싶지만 갈길이 먼데... 고민이 필요.

* 여튼 이제는 슬슬 다시 앱만들기를 시작해봐야 겠다. 있는 앱이라도 최종 완성은 해야지.



   Swift 5

* 그 와중 Swift 5가 공개되었다. 나온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다들 관심이 없는지 정보가 너무 없더라.

* 찾다보니 공부하면서 진작에 즐겨찾기 해 놓았던 Zedd님의 블로그에 정보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아래 링크 참고)

* 초심자 입장에서 주목할 부분도 몇 가지는 있어 보인다. 

* switch-case에서 @unknown에 대한 취급이 다소 변경되었다는 점과,

* string 내의 따옴표 표시를 위해 #을 이용하면 된다는 점,

* dictionary 필터로 compactMapValue라는 것이 추가되었다는 점,

* set이나 dictionary의 순서가 전보다 더 자주 뒤바뀌게 된다는 점,

* 뭐 이 정도? 자세한건 아래 링크 참고해보시길.ㅋㅋㅋ



   링크

* Zedd님의 Swift 5 변경점 정리글 첫번째 - https://zeddios.tistory.com/680

* Zedd님의 Swift 5 변경점 정리글 두번째 - https://zeddios.tistory.com/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