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앱만들기

독학으로 iOS앱만들기 #9. 사업자등록을 해야 된다고??!!!

스마일루 2019. 3. 1. 13:25
728x90




"와, 이거 청와대 청원 한번 갈까?

간이과세자 등록이라도 해야 된다는건데..."







※ 이 글은 기본적으로 저를 위해 2달(세달;)에 한번 정도 남기는 기록이며,

혹시라도 저와 같은 '생초보' 분들에게 공감과 위로,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 더할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








  지난 두 달간 한 일 요약

* 1월에는 좀 열심히 만들었다. 아래에서 설명.

* 그러다가 2월 중순부터는 사실상 손 놓았다. 문명6 확장팩, 아스트로니어 1.0 등등 게임 때문에...ㅠㅜ

* 3월도 그렇고 게임 출시 일정이 많아서 다음번 4월에 글 쓸 때는 내용 영 없을 듯.ㄷㄷㄷ



  파고들수록 복잡 : Subview, CAShapeLayer...

* 뭐 자잘한 기능 구현들을 많이 했다. 대단한 기술은 아닌 자잘한 것들을 많이 완성했다.

* 그런데 하다보니 갈 수록 구성요소들을 화면상에 배치하기가 어렵더라.

* 특히 가로 방향, 세로 방향 화면 돌아가게 하려고 하다보니...ㅠㅜ

* 게다가 CAShapeLayer로 원을 그린 상태에서 그걸 위치시키기 위해 Subview를 사용했는데, 갯수가 늘어나니 복잡하더라.

* 그리고 그 원들이 터치되게 하려는 UITapGestureRecognizer를 사용했는데, 사각형이 아닌 원 내부만 터치되게 하려니 또 어려웠다.

* 방법이 굉장히 다양했지만, 원형의 CAShapeLayer가 들어있는 Subview에서 터치가 이뤄지는 CGPoint 좌표와 원의 CGPath와 비교해 원 내부가 터치되는 것을 감지하는 방법으로 성공!

* 물론 여러 예시들을 찾아서 적용한 것이지만, 항상 그렇듯 내 상황에 맞게 이렇게 저렇게 수정해야 해서 적당한 예시를 찾아도 늘 어렵다.



  사업자등록을 해야 된다니...

* 여하튼 그렇게 몰입해가며 앱을 만들어갔고, 나의 허접한 앱은 기능적으로 완성되어가고 있던게 지난 1월 말...

* 슬슬 애플 개발자 등록도 하려는데... 관련해서 검색을 해 보다보니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되었다. 

* 바로 유료앱을 판매하려면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는 것! 통신판매사업자로 분류된다고 한다.

* 2013년부터 시행되었으니 그 창조경제 때... 아오...

* 사업자등록, 뭐 하면 되는거 아니냐, 할 수도 있겠지만 나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회사를 다니고 있으니까.

* 많은 회사들은 '겸업'을 금지하고 있고 내가 다니는 회사도 그렇다. 인사팀에 좀 봐 줄수 있는지 문의는 해 봐야 할텐데...

* 회사에 숨길 수도 없다는게 중론. 사업자 등록을 하면서 생기는 추가 소득으로 인한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변동이 다 확인된다고.

* 더불어서 그럴일은 없을 것 같지만, 다니고 있는 회사를 관두게 되면 앱개발 사업자로 등록한게 있어 실업급여도 안 나온다고 한다.

* 물론 수익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한다...는 취지는 이해가 되나, 이래서는 1인 개발자의 탄생이 너무 어렵지 않나? 



  타협점은 무엇인가?

* 결국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으려면 앱을 무료로 출시하거나, 구글 광고를 붙여 출시하는 방법 뿐이다.

* 개인적으로는 앱에 광고가 들어가 있는 것이 매우 싫고, 그래서 0.99달러짜리 유료앱으로 출시할 생각이었다. 결국 무료로?

* 여튼 지금은 무료로 앱을 출시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개발자 등록비 몇십만원이라도 건지려면 광고를 달아야 하나 싶기도 하다.

* 광고 다는 방법도 또 배워야 하는데...

* 여튼 이런걸 고민하다보니 갑자기 앱 만들 의욕 급 상실이다. ㅠㅜ 물론 안 만들껀 아님ㅋ

* 그럼 다음에 계속!


  링크

* 스택오버플로우에서 엄청난 도움들을 받았는데 소개할만한 것은 없어서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