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습니다. 한글판인 것입니다! 이번주 문명BE소식! - 한글판플레이공개, 6번째생방송 등 - 순 서 - 한글판플레이 - 새로운 내용들 여섯번째 생방송 리뷰 - 이젠 더 공개될 것이... - 지난 글! - 이번주 문명BE소식! - 콘솔출시?, 생방송리뷰5 'Midgame choices' 및 기타소식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생방송리뷰4 'Covert Ops'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생방송리뷰3+신규영상8개 2/2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생방송리뷰3+신규영상8개 1/2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구매완료&신규영상 '궤도공격, 테라포밍 등'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생방송리뷰3 'Affinities : Which Direction?'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생방송리뷰2 'Choose Your Own Adventure'!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Affinity레벨, 유닛업글 시스템 공개!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초고화질 신규스샷! & 슬라브 등장!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새로운 플레이영상! 그런데 뭐 특별한건 없는 듯...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신규공개내용, 미공개문명 '폴리스트레일리아'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Favor개념, 100턴 플레이 내용, 신규스샷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 미덕시스템 & 프랑코-이베리아 & 유닛업그레이드 그분이 오신다! '문명:BE' 신규영상! - 궤도층과 위성, 스테이션, 퀘스트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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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마일루입니다.
이번주에도 어김없이 돌아온 '이번주 문명BE소식'! 이번주에는 예정되었던 6번째 생방송이 진행되었음은 물론, 한국 게임사이트인 '인벤'을 통해서 문명BE의 250턴 플레이가 공개된 것이 큰 소식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생방송도 했더군요ㅋ) 지금까지 문명BE소식을 소개해드리면서 각종 게임사이트들을 통해 새로운 소식들이 전해져왔다는걸 알려드렸었는데, 이게 이제 한국까지 왔네요. 굳! ^^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봅시다~
[문명BE는 우주복을 입고 해야 제맛!]
외국 게임방송BJ 'Angry Joe Show'가 우주복을 입고 문명BE를 플레이했다는 소식.ㅋ
그나저나 이제 여기저기 100턴, 250턴 데모버전을 뿌리면서 홍보하고 있는 듯.
한글판플레이
- 새로운 내용들
한글판 플레이가 공개되어 깜짝 놀랐는데요. 그 어떤 해외게임사이트들보다 플레이 내용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더욱 보기 좋았습니다. (정재훈 기자님에게 박수를!) 주목할만한 부분도 몇가지가 있었는데, 그런것만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타고가서 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일단 한글폰트 자체에 눈길이 갑니다.
기존 문명5에 사용된 공식 한글폰트는 모양새도 이쁘지 않고 가독성도 떨어지며 아예 납작하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그러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처럼 보입니다.
글씨가 좀 크고 줄간격이 좁은 듯 하여 이쁜글씨체는 아닙니다만,
예전에 비하면 엄청난 개선입니다.
한글화가 안된 부분이 있을수도 있지 않을까 했는데
그런부분을 플레이하신분이 캡쳐하지 않았을 수도 있겠지만
거의 완전한 한글화가 진행되었음은 분명해보입니다. 특히...
특히 이 부분, 원래 영어판에서는 Station으로 표현되던 부분이 '벤쳐기업' 또는 '군대'로 번역되었습니다.
사실 Station을 아무리 좋게 번역해봤자 '거점' 뭐 그런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이렇게 느낌이 팍 오도록 배려한 '초월번역'은 눈에 띄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글화 작업이 생각보다 세심하게 진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네요.
물론 번역이 어색한 부분들도 있긴 있습니다. ^^;;;;
게임 내용면에서는... 외계인 군락을 없애고 나니 동굴이 발견되고,
그 동굴을 탐사하니 희생된 우리 병사가 발견되었으며,
다시 탐사대를 보낸다는 퀘스트가 있는데,
퀘스트가 단순히 1회성에 그치지 않고 연결되고 연결되는 모습이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Contact'승리와 연관되어있을 가능성도 있겠네요.
또 이 부분을 보시면, CNDR을 업그레이드 하는데 있어
Supremacy 포인트만이 아닌 Harmony 2포인트, Purity 2포인트를 더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이건 처음 공개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더불어 불가사의 완성모습도 공개되었네요.
이 불가사의는 이미 알려져있는 'Master Control'이라는 불가사의죠?
아쉽게도 옛 '알파센타우리'식의 독특한 동영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 화면은 Master Control의 위아래가 짤린걸로 봐서 움직이는 동영상이긴 한 것으로 보이네요.
그럼 자세한 내용은 '인벤'을 확인해주세요~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18612
여섯번째 생방송 리뷰
- 이젠 더 공개될 것이...
다음으로는 이번주에 진행된 여섯번째 생방송 리뷰입니다. 원래 목요일에 하던 생방송이 이번엔 금요일에 진행되기로 되어있었는데, 그것도 하루가 더 밀렸더군요. 그래서인지 현재까지 유튜브에는 영상이 올라오지 않았고 트위치에만 있는 상황입니다.
또 예고된대로 문명 포럼에서 유명한 유저인 Maddjinn을 초대해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는데, 제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수치적인 이야기들, 빨리 기술올려서 유닛뽑는법, 뭐 그런 것들이라서 좀 별로더군요. ^^; (그런걸 싫어해서 제가 늘 문명을 못하죠.ㅋㅋㅋ) 안 그래도 안 들리는 영어도 엄청 안들리고.ㅠㅜ 뒤늦게 찾아보니 문명메트로폴리스 네이버카페의 '그게모양'님이 방송 내용을 잘 정리해주셨는데 그걸 보시면 좋겠네요. http://cafe.naver.com/civilization4/163430
그 외에 제가 관심있어하는 게임 구성상의 부분들 중 캐치한 것들을 스샷과 함께 하나하나 정리해봅시다. 이번에는 영상이 1시간 30분으로 엄청나게 길었는데, 그래서 그냥 막 넘기면서 봤으니 빼먹은 것이 있더라도 이해해주세요~
오른쪽은 늘 보이는 Pete Murray구요.
왼쪽이 바로 Maddjinn입니다.
어우, 문명 좀 하게 생겼네요.^^
초반에 멀티플레이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보여줬어요.
아주 특별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아시다시피 문명BE에서는 게임 스타트 시에 선택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
멀티플레이에서는 미리 선택을 하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것이겠죠?
그리고 우주선 선택에서 '역추진 분사기'를 사용하면 선택가능한 착륙 지역이 넓어지는 이점이 있었는데요.
그에 더해 시야가 확 늘어나는 장점이 추가되었습니다. 주변 6타일의 시야가 확보되는걸 보실 수 있는데요.
사실 당연한 부분이라고 봅니다. 저도 좀 역추진 분사기 별로라고 생각했거든요.
아무튼 역추진을 하며 서서히 착륙하다보면
주변을 잘 정찰하고 착륙할 수 있는 컨셉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ㅋㅋ
여러 문명의 저장된 게임을 불러와 전략들을 소개해주었는데,
지금은 폴리스트레일리아입니다.
오른쪽에 무역로를 볼 수 있는 아이콘이 있네요.
아, 그리고 F11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는 전략적보기는 사라졌다는 소식이 트위터로 올라왔습니다.
본래 사양을 고려한 기능이었는데 이젠 컴퓨터 성능이 많이 발전했다고 생각하는걸까요?
폴리스트레일리아는 도시당 교역로 +1의 장점이 있었는데 그게 없어지고 수도에 교역로+2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지금 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교역로가 에너지, 과학, 문화등을 10에서 수십까지 얻어주고 있는데
그게 도시당 +1개씩이라고 생각한다면... ㄷㄷㄷ
여러 방면에서 문명별 밸런스를 맞추고 있다고 보면 되겠네요.
더불어서 두개의 자국도시아 서로가 서로에게 교역로를 보내는 것이 금지되었다고 합니다.
즉 교역로 하나에는 교역유닛이 하나밖에 오고갈 수 없다는 것이죠.
하긴 그렇게 해야 다양한 교역로를 사용하게 되고 게임의 재미가 커지게 되겠죠?
저 정글과 같은 타일은 일꾼이 건설하는 시설물인 'Terrascape'입니다. 전에 한번 설명해드린듯?
식량, 생산, 문화를 각각+2씩 해주지만 유지비가 무려 6에너지나 필요하죠.
방송에서 Maddjinn은 Virtues(미덕)에서 '번영'을 올려 에너지를 최대한 많이 벌면서
Terrascape를 건설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또 중요한 것으로, 동맹개념이 바뀌었습니다.
원래 기존 문명시리즈의 상호방위조약 같은 경우에는 공격을 받을때만 발동이 되었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완전한 동맹개념이 생겨서,
내가 완전히 독단적으로 적국에 전쟁을 선포하더라도 동맹국들이 자동참전하게 됩니다.
영상에서 직접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예전 문명4시리즈에서의 종속국이 그랬었죠?
사실 애초에 동맹개념이 없진 않았던것 같은데 너무 어려웠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위에서도 보이듯 보이는 동맹만 3개국인 상황입니다.
인공위성중에 'Weather Controller'(기상조절기)라는 것이 있는데
타일당 식량 생산을 1씩 올려준다고 하네요. 해양타일의 식량도 늘어나죠?
찾아보면 개발되지 않은 땅에 식량자원을 하나 지상에 만들어준다고도 하는데(!!) 그건 스샷에선 확인이 안되네요.
서로 장난도 치고 이상한 소리도 내고 신났다는ㅋㅋㅋ
Station이 왜 바다에 떠있나 했는데 한타일짜리 섬에 생긴것 같네요.ㅋㅋ
유닛업그레이드에 다른 Affinity의 레벨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것이
이번 영상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ㅋ
해상유닛도 보이고,
항공유닛도 보이죠?ㅋ
항공유닛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Affinity Level이 해상유닛보다 1씩 높은게 독특한 부분입니다.
- 영상 링크 -
http://www.twitch.tv/firaxisgames/c/5188457
▒
뭐 이제는 더 이상의 대단한건 없을 것 같습니다. 여러번 말했던 승리별 동영상 같은 것이 있다면 그것 정도가 궁금할 따름이네요. 하긴 그러고보니 이 문명BE 소식을 전해드릴것도 3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빨리가죠?
연재와 관련해서는... 출시가 되면 바로 티져를 올리고 열심히 플레이 한다음 11월 첫째 또는 둘째주에 연재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재미있는 플레이가 빨리 나오면 당연히 좋겠습니다만, 기본적으로 미지의 세계에서 진행되는 역사이기 때문에 어떠한 플레이가 진행되든 다 이야기거리가 될 것 같네요. 빨리 시작하고 싶은데!!!ㅋㅋ
아무튼, 다음주 목요일에도 생방송이 진행될 예정이고 정복 승리 등에 대해서 다룬다고 하니, 그 소식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소식도 있으면 함께 전해드리고요. 그럼 다음주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번주 문명BE소식!
- 한글판플레이공개, 6번째생방송 등
- f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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