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설문조사] 스마일로그 2000일기념 설문조사 결과 공지!!

스마일루 2013. 9. 4. 23:10
728x90

 

 

 

 

 

 

   안녕하세요. 스마일루입니다!

  

   지난 8월 19일에 시작하여 4, 5일정도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2011년에 'Weekly Voice'와 '문명4BTS 연재'를 대상으로 이뤄졌던 설문조사 이후 2년만의 설문조사인데요. 이번에 설문조사를 하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블로그 개설 '2000일'이 컸습니다. 지난 8월 11일이 블로그 '2000일'이었지요. "2000일이네..." 하다가 설문조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번뜩 들었습니다.ㅋ 지난 설문조사 이후 시간도 좀 된것 같아, 여러분들의 생각을 들어볼 필요성도 생겼고 말이죠. 언제나 소통이 중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

 

 

'2012 Daum우수블로그' 선물 받았어요!ㅋ, http://blog.daum.net/smileru/8888178

 

 

  

   [Smilerog 2000일 기록]

 

- 게시글 : 약 1,000개 이상 (1주일 평균 3.5개)

- 댓글 : 약 29,000개 이상 (1주일 평균 100개 - 절반은 저의 답글;;)

- 방문자 : 약 1,700,000명 이상 (1주일 평균 5,950명)

 

 

 

   아무튼 제가 이제 학생신분에서 벗어나고 회사생활을 하면서, 예전처럼 게임연재도 두개씩 하고, Smileru's Voice도 주절주절 막 쓰고, 책 리뷰도 생각날때 막 올리곤 하는 그런 블로그 운영은 못하게 되었죠. 그래서 이번 2000일 설문조사를 통해, 블로그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전환의 길을 모색해보고자 했습니다. 계속해서 노력하여 지금의 상황에 이르긴 했습니다만, 아직 '지속가능한' 수준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았거든요.

 

    이제 슬슬 결과를 보면서 이야기 해볼까요? 이번 설문조사는 2011년과 다르게 'Weekly Voice'와 '게임연재'로 설문조사를 나누지 않고 이뤄졌으며, 그를 위해 당시 게임연재, Weekly Voice, 오늘의 역사, 영화리뷰 글을 같은날 같은 시간에 동시에 설문조사 링크를 달아 올리는 방식으로 100분을 대상으로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설문조사에 맹점이 있는데, 아무래도 애독자분들이 많이 답변하신다는 겁니다. 그냥 유입되신 분들, 즉 '기존 독자분들보다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관점으로 블로그를 바라보실 분들'의 평가를 원하긴 했습니다만, 당연히 그게 잘 되지 않겠죠? 그를 생각하면서 보시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에서도 맹점이 있는게, 또 제 블로그의 설문조사는 게임연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아무래도 많이 답하신단 말이죠? 그래서 남자분들이 상당히 많이 나왔습니다. Daum 블로그 시스템 상에서는 방문자 중 '남자:여자'의 비율이 '3:1' 정도로 나오고 있습니다만, 항상 설문조사 결과는 압도적으로 남성분들이 높게 나오네요.

 

   이는 2011년 Weekly Voice 설문조사의 98:2와 비슷한 결과이긴 합니다. ^^

 

 

 

 

 

 

 

 

 

   연령대 조사에서는 중고등학생분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는 2011년의 '문명4BTS' 설문조사와 비슷한 결과인데요. 2011년 'Weekly Voice' 설문조사에서는 '14~19세'와 '20~25세'의 응답이 비슷했던 것을 생각해본다면 아무래도 게임연재를 많이 보시는 젊은분들이 많이 응답해주신 듯 합니다.

 

  한편 2011년 설문조사에서는 '30~35세'분들이 많이 계셨었고 '36~45세' 분들의 응답은 2~4%였는데, 이번에 5%로 증가한 것 역시 흥미로운 부분이네요.

 

   중요한건 20대 미만이 59%이고 그 이상이 41%라는 것 정도가 될 듯 합니다. 성인분들도 많이 보신다는 거겠죠? 2011년 게임연재 설문조사와 같은 비율입니다. 당시 Weekly Voice 설문조사에서는 20대 미만 분들이 38%로 나왔었죠.

 

   아무튼 이 두 문항을 살펴봤을때, 이번엔 블로그 전반적 설문조사였는데 2011년의 게임연재 설문조사와 비슷한 결과가 나온 것을 보면, 기본적으로 게임연재를 보기 위해서 보시는 분들이 오시고, Weekly Voice는 '곁들여서' 보신다는 해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래에 그를 뒷받침하는 결과도 있구요.

 

 

 

 

 

 

 

   이 결과로는 '이 설문조사에 답해주실 만한 애독자 분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된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2010년 Daum 블로그의 방문자 통계시스템이 개편된 이후로 꾸준히 방문자 수치를 통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데, 3년전인 2010년 6월에 비하여 현재 '고정팬' 분들이 두배정도로 늘어난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꾸준히 와주시니 거듭 감사드립니다. ^^

 

 

 

 

 

 

 

 

 

 

   이 조사결과는 개인적으로 놀라운 결과였습니다. 지난 2011년 Weekly Voice와 게임연재 설문조사에서, 1주일에 한번이상, 또는 그 이상으로 오신다는 응답자분들은 Weekly Voice는 83%, 게임연재는 82%였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97%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애독자분들이 늘어나 그렇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매우 기분좋은 결과였네요. ^^

 

   지금까지는 블로그 전반적인 성장 추세를 확인해보기위한 설문조사였다면, 이제부터는 좀 중요한 설문조사가 되겠습니다.

 

 

 

 

 

 

 

 

 

 

 

 

   스마일로그에 접속하는 이유에 대해, 우선 55%의 분들이 다른 컨텐츠보다도 게임연재에 큰 호감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답이 나왔습니다. 뭐 예상했던 결과지요? 그리고 39%의 분들은 다른 주제의 글들에도 관심이 많다고 하셨고, 6%의 분들은 Weekly Voice를 더 우선시하셨습니다.

 

   그리고 역시 정기적으로 연재되는 '오늘의 역사'는 아무래도 우선순위가 되지 못했는데요. 예상은 했습니다만 좀 아쉬운 결과였습니다.

 

   그래서 이미 공지글도 올렸고 또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만, '오늘의 역사'를 격주로 연재하면서 새로운 컨텐츠를 그 사이에 넣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지금 39%에 해당하는 분들을 더욱 늘리는게 목표라고나 할까요?

 

 

 

 

 

 

 

 

   글 길이에 대한 설문조사입니다. 여기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잘 모름'에 해당하는 응답이지요. 사실 이 응답률이 가장 궁금했습니다.ㅋ '오늘의 역사'는 8.2%의 '잘 모름' 응답이 나왔네요. 생각보다는 많이 나왔네요. 중요한 컨텐츠는 아니라고 생각하셔도 많이들 보시긴 보시는 듯 합니다.

 

   '적당하다'를 넘어서는 비율은, 오늘의 역사는 14.9%, Weekly Voice는 15.6%, 게임연재는 14%의 응답이 나왔습니다. 전체적으로 다 비슷비슷하죠?

 

   아무튼 이 결과를 봤을때는 글 길이에 대해서는 특별히 수정해야 할 부분을 찾지 못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애독자 분들이야 '적당하다'고 생각하시지만, 신규 유입자분들에게는 글 길이가 부담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글쎄요, 사실 정말 그럴지는 모르기 때문에 더 생각해봐야 할 듯 하네요. 

 

 

 

 

 

 

 

 

 

 

   사실 '책 읽듯...'과 '두루 살피며...' 와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만, 뭔가 어감의 차이에 반응하시지 않을까 했는데 역시 좀 그랬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Weekly Voice는 쓱쓱 보시는 것 같고, 게임연재는 정독하시는 경향이 큰 것 같네요. ^^ 애초에 위의 여러 문항에서도 보이듯 게임연재 선호현상이 많기 때문에 그러지 않을까 싶습니다.

 

   Weekly Voice를 읽기쉽게 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그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8. 스마일로그에 대한 평가를 한문장으로 남겨주세요. (넘기셔도 됩니다.)

 

   [34명 응답]

 

-나와는 다른 가치관에 대한 나름 객관적 시선을 잘 볼 수 있는 것 같음.
-글 재밌게 잘 쓰십니다~
-없는대 ㅋㅋ
-수능끝나고 심시티5랑 문명 꼭 시작할거예요... ㅎㅎ 연재 완전 재미있어요~!!
-저랑 생각이 다른 점이 있는데도 납득이 되고 편하게 읽힌다는 점에서 대단한 글이네요ㅎ
-여러분야에대한 통찰력에 매번놀랍니다
-좌좀
-게임연재로 역사적사실을 살펴보고 Weekly Voice로 시사를 조명하는 글들을 보면서 정치외교학과를 지망하는 제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시 스마일로그 언급해도 되죠??ㅎㅎㅎㅎㅎ
-내 학생시절에 가장 의미깊게 들렸던 블로그이자 내 인생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 블로그.
-몇년동안 잘보고있는데 앞으로도 힘내서 해주세요ㅎㅎ
-콘텐츠를 만드시는 데 노력하시는 듯
-항상 잘읽고 있습니다!
-좋쿠요!
-넘 재미있어요 특히 문명,심시티 취향이 같아서 자주봐요ㅎㅎㅎ
-아주 날카로운 비판하실 때가 재미있습니다. 특히 보수... 그니까 우익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국이다
-모든 정보를 얻을수 있는 곳이다.
-항상 성실하시고 대단하신분이다 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스바라시이 균형잡힌 시각이 마음에듭니다
-인터넷에서 보기힘든, 몇 안되는 훌륭한 컨텐츠
-게임연재 완전 재밌는데 분량 조금만 늘려주시면;;ㅎ 이번주 정리하는것도 보니까 편해서 좋네요ㅎ
-정말 대단하십니다.
-자체 제작 컨텐츠가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주관도 뚜렷하신거 같구요.. 예젼에 bts 2편 연재하실때부터 봤는데 점점 발전하시는거 같아 좋습니다.
-별로 안알려진 나만의 맛집
-네이버보다 자주 들어오는 유일한 블로그
-괜찮은 블로그 입니다.
-일단 2000일 축하드리고요.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생각과 비판 그리고 다양한 네티즌들의 댓글이 함께하는 블로그 인거 같습니다.
-디자인이나 컨텐츠 모두 깔끔해서 좋아요ㅎ
-다양한 지식을 깨닫고, 사고를 깊어지게 하는 좋은 컨텐츠들이 많아 즐기면서 잘 배우고 있습니다 ^^
-게임을 현실에 비추어보는 연재 쵝오
-약간 좌파쪽 경향이 있지만 나름 객관적인것 같고 무엇보다도 정말 정리를 잘하셔요..
-중도를 지키려 노력하는 진보
-개인적으로 역사에 대해 관심이 많아, 문명연재에 서두글과 오늘의 역사를 보며 재밌는 것들을 알게되서 너무 좋아요.
-지금 이정도만으로도 정말 재미있게 알차게 즐기고있어요 수고하세요!
-더욱더 번창하셨음합니다 문명4 kor부터보기시작했는데 매주 토요일이 너무 기다려지더라고요 심시티주력하실때는 잠시 외도 하긴했지만 볼것많은 사이트에요 여기서보고 정의는 무엇인가 그리고 108가지결정이라는 책 구매했어요 더욱 번창하세요!
-다방면에 얻어가는게 많은거 같습니다 앞으로도 알찬 글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정치권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정확히 말씀해 주시는 것 같아 속이 후련한 느낌 많이 받고 있습니다
-내용 정리가 잘된 책.
-정말 최고최고 짱짱맨
-오랫동안 구독한 게임, 시사, 역사를 망라한 종합 잡지(?)
-언제나 감탄하며 보고 있습니다 ㅎㅎ
-흠.. 제가 롤모델로 삼고싶은 블로그랄까요..?
-우리 사회/역사의 새로운 면 (호기심을 자극하는 새로운 정보 뿐만 아니라 어두운 면 까지도)을 다시 한번 뒤돌아보고 알아보게 되는 계-기를 제공해준다.
-스마일루님은 제 인생의 멘토! 항상 많이 배우고 갑니다^^
-짱
-최고의 블로그!
-앞으로도 쭈욱~~ ^^
-제 주말의 낙입니다. 이걸 보며 컸죠. 정신적으로나, 지적으로나.

 

  아무래도 좋은 글만 달리는 경향이 있지 않을까 했는데 역시 그랬네요. ^^; 일일이 다 답해드리고 싶지만 생략해도 괜찮겠지요? (아, 대입자기소개서에 제 블로그 이야기를 넣으시면 별로 좋지 않을것 같습니다. 평가하는 사람들은 또 그런걸 좋지 않게 볼 수도 있으니까요. '다양한 성향의 인터넷 언론, 블로그에서 다양한 의견을 접했다' 정도가 어떨까 싶네요.ㅋ)

 

   여기에서는 블로그에 대한 여러분들의 '인상'을 확인해보고 싶었는데요. '종합컨텐츠블로그', '중도진보성향블로그', '역사블로그' 이런 느낌의 의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사실 2011년 Weekly Voice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균형잡힌시각'이라는 의견이 정말 많았고 '진보'쪽이라는 의견은 전무했는데, 이번에는 '진보' 쪽에 가깝다는 뉘앙스로 말씀하신 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뭐 이에 대해서는 최근 Weekly Voice 댓글 쪽에서 논란이 있었을 때 말씀드렸습니다만(링크 글의 댓글 참고), 개인적으로도 저의 발언들이 과거와 다르게 확실히 진보쪽에 치우쳐져 있다는 사실을 매우 잘알고 있습니다. 그 계기는 상당히 호감이 있었던 박근혜 당시 대선후보가 2012년 말 유신옹호 발언을 하면서부터라고 말씀드렸구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설명이 필요할 듯 한데요...

 

- 관련글 -

{8월 첫째주 정리} 민주당 장외투쟁, 일본 나치식개헌, 김영란법, 4대강 녹조심각, 방사능괴담 등

http://blog.daum.net/smileru/8888317

 

 

 

 

 

 

 

 

   9. 스마일로그 또는 게임 연재나 Voice 등의 문제, 개선점, 건의,

컨텐츠 제안 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넘기셔도 됩니다.)

 

   [20명 응답]

 

-현 수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스마일루님이 얼마나 고생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힘내세요~!!
-개임연재도 좀 다양하게? 해주세요
-처음알게된게우주갤에서였는데 그쪽주제도더다뤄줬음좋겠어요
-슨마일루 ㅉㅉ
-최근에는 많이 들어와보지 못했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연재해주시는것 외에는 바라는것이 없습니다. 그래도 꼭 하나 꼽자면 책소개를 좀더 많이 해주셨으면하는.. 스마일루님께서 보시는 책을 저도 가끔 사다 보고 재밌게 읽어서ㅋㅋ 앞으로도 연재 열심히 해주세요 가끔이지만 재밌게 보고있습니다!!
-스마일루님께서 항상 중립을 유지해서 쓰셨겠지만.... Smilerus' Voice를 쓰실 때 진보든 보수든 스마일루님의 생각을 쓰시면 상관없지만 Weekly Voice를 쓰실때 한쪽에만 치우치지않는 중립을 그대로 유지해서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들어 정치성향으로 인한 비판들이 너무 많아 진 것 같습니다. 물론 한 사람의 시민으로써 정치성향을 가지는 건 당연하신 일이고 그것을 표출하는데 있어서도 자유를 가지신 것 또한 당연한 일이죠. 그렇지만 인터넷에서 보기 정말 드물게, 정말 최대한 중립적으로 쓴 듯한 느낌이 좋아서 보기 시작한 저로써는 조금 아쉽네요. 그게 제 착각일까요?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문메폴카페에 후기 올리신 것 보고 들어와성 구독하는 거라서요ㅎ
-지금의 상태를 잘 이끌어가시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게임 연재는 항상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ㅋㅋ 그런데 이제 역사를 비추어 보는건 한계에 다다르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아 제 사견이니 그냥 넘기셔도 됩니다
-게임을 좀더 사실적으로 플레이했으면 합니다.
-전에도 나온 거지만 토론장 같은 곳이 있었으면 합니다만 그럼 블로그가 아니라 카페가 되겠지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스마일루님이 중심으로 카페생성은 어떨까요? 자체컨텐츠도 늘어날거 같고 다양한 의견 또한 들을 수 있지 않을까요? 예를 들면 싱크탱크 같은.. 그리고 문명도 멀티플레이 연재도 하는건 어떨까요? 보이스는 지금처럼만 해주십쇼 이건 건의가 아니라 부탁입니다. 현재 너무 잘 하고 계셔서ㅋㅋ
-말도 안되는 짓 같기도 하지만 게임연재가 대부분 시간적 순서에 따르잖아요? 그런데 소설이나 영화속에선 가끔 그런 형식을 깨는 경우가 있는데(e.g. 메멘토) 한번 도전해보시면 재밌는 내용이 나올 것 같아요ㅋ 좀 치밀하게 구성해야겠지만...
-위클리 보이스나 오늘의 역사 같은 경우는 다양한 주제들이 엮여 있다 보니 이렇구나 저렇구나 하며 빠져들만 하면 끝이나는 (분량이 조금 아쉬운)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글쓴이분의 사정상..ㅎㅎ 그리고 전체 내용을 보면 절대 적은 것이 아님을 알고는 있구요. 다만 독자로서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드네요 ㅎㅎ 그렇지만 역시 언제나 노력하고 좋은 글 써주시는 것에 항상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꾸준한 연재 부탁드릴게요~ 화이팅 :)
-심시티를 현실지도와 빗대서 만들어 보는 것도 좋겠고... 문명은 계속연재해요^^*
-경제랑 사회부분을 좀 더 많이 넣어주셧으면 고맙겠습니다. 정치적 대립 부분의 비중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힘드신거 알지만 그래도 weekly voice는 바로 바로 정치 이슈에 반응할 수 있도록 주 2회로 늘리는건 어떨까요?
-글의 내용이 정치 사회 문제 일때, 핵심 내용을 좀 더 깔끔하게 정리하면 좋겠습니다. 한눈에 잘 띄게 정리하면 좋겠습니다.
-예 ㅋ
-특정 사회 현상에 대한 시리즈물 형식의 연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령 '대한민국 교육 이대로 좋은가?' 라는 제목으로 몇 부작을 구성해 그 문제에 대해서 심도 있게 여러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있으면 어떨까...합니다. 다만, 스마일루님이 자료를 모두 조사하기는 한계가 있으니 블로그 방문자들이 스스로 자료를 찾아오는 것이죠. 큰 주제를 던져주시고 그 속에서 서로의 상호비판 속애서 점점 완성되어가는 글... 뭐 이런 느낌입니다만..ㅋㅋ 쉽지는 않겠네요.
-스마일루님 지금까지 재미있고 흥미로운 연재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힘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북좀 더만들어주세요~
-저는 보수적인 사람은 아닙니다만, 그들의 소식, 예를 들어, 최근 남성연대의 성재기 관련 소식(제가 그리 남성연대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만)을 빠뜨린 점이 살짝 아쉽긴 하더군요.
-다음 블로그는 검색 기능이 별로더군요. 옛날 글도 검색해 읽는데 말입니다. 개선점은 음.. 더 많은 글? 업로드를 더 자주? 맞춤법?
-다른 건 바라지 않습니다. 지금 contents의 양과 질을 오래오래 유자시켜 주신다면..

 

   건의사항쪽에서도 과거에 그랬던 것 처럼 정치적인 중립을 지켜달라고 하신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확실히 맞는 말씀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단테의 말을 자주 떠올리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지옥의 가장 뜨거운 자리는 도덕적 위기의 시대에 중립을 지킨자들을 위해 예약되어 있다. - 단테

 

   결국 지금이 도덕적 위기, 민주주의의 위기의 시대인지 아닌지에 대한 개인적인 판단이 중요한 것일텐데, 이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아무래도 '위기'라고 생각하기에, 제가 작년 말부터 지속적으로 진보 쪽에서 하는 말들과 같은 말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보수쪽 비판도 많이 하구요.

 

   하지만 몇몇분들이 지적해주신 것 처럼, 개인블로그이긴 합니다만 제 개인의 성향을 떠나 '중립적'인 의견을 계속 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론'이 그래야 하는데, 전 '언론'은 아닙니다만, '언론'을 따라하는 것도 나쁜게 아니겠죠? 따라서 최대한 노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여러분들의 생각이 '무조건적인 중립'이어서는 안된다는 사실도 꼭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생각이 시작'이 중립이어야 할 뿐인거니까요. 전 그 시작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리고 기타 건의 사항!

 

   - 컨텐츠 늘려달라는 말씀이 많이 있으셨는데, 정말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ㅠㅠ 저도 그러고 싶습니다만...

   - 과학 관련 글, 책 소개 같은 기존에 있었으나 약화된 컨텐츠의 '부활'을 원하시는 말씀이 있으셨는데, 새로운 컨텐츠를 위해 '오늘의 역사'를 격주 운영하는 방안을 생각중입니다. 조만간 의견 수렴하여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문명 멀티 연재! 생각 중에 있습니다. ^^

   - '토론장'을 말씀하셨는데, 말하신 것 처럼 카페로 가기는 또 어렵고 하여 댓글창을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방명록 기능을 이용해 볼까 싶기도 하네요?

   - 역사에 비춰보는 연재가 한계에 다다르지 않았나... 전에 말씀드렸지만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계속된 연재로 소재가 고갈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_-; 어떻게 해야 할지는 생각중입니다. 지역을 바꿔가며 문명연재를 하는게 답인것 같기도 하구요. 그래서 일단 문명게임 내의 '시나리오' 연재를 생각중입니다. '문명5 임진왜란' 연재처럼 역사 그 자체를 다루는 거죠. 문명5BNW #2 연재는 시나리오중에 하나를 택해볼까 합니다.

   - Weekly Voice내에 경제사회부분 더 많이! 알겠습니다. 확실히 적긴 적죠. 잘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ㅠㅜ

   - 핵심 내용을 한눈에 잘 띄게 정리해달라고 하셨는데, 확실히 제가 봐도 좀 정신이 없습니다. 그래서 뉴스 헤드라인 아래에 달리는 작은 헤드라인과 같은 문장 몇개를 넣어볼까 합니다. 이번주는 '간단:'이니 다음주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특정 사회 현상에 대한 시리즈물을 말씀하셨는데, 사실 그런걸 쓰기 위해 'Smileru's Insight'라는 것을 기획했었습니다만, 사장되어버렸지요.ㅠ 일단 다시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 블로그 북! 이번주 안에 게임연재 상당부분에 대하여 만들어 놓도록 하겠습니다. ^^

   - 시간을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는 연재?! 이거 좋은것 같네요! 적극적으로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을 더 사실적으로 플레이 해 달라고 하셨는데, 요건 어떤걸 말씀하신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ㅠㅜ

 

 

 ▒

 

 

    네, 오늘의 설문조사는 여기까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의미있는 설문조사였네요. ^^ 제가 찾지 못한 설문조사의 의미를 찾으셨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무튼 긴 글인데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는 스마일로그, 스마일루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s 건의사항은 언제나 환영이니, 블로그 아무 곳에서나 댓글 달아주시거나 메일 보내주세요!

 

 

 

 

[설문조사] 2013.8 스마일로그 2000일기념 설문조사 결과 공지

 

- fin - 

 

  

 

 

 

 

 

추천? 손가락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