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TED·강연

위키피디아, '위키미디어'를 도와주세요!!

스마일루 2011. 12. 25. 14:11
728x90

 

 

 

 

 

 

 

 

 

 

 

 

"지구상의 모든 사람에게

인간의 지식 전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이 제공되는 세상을 상상해 보십시오."

 

-지미 웨일스, 위키미디어 창립자

 

 

 

 

 

 

 

  제가 블로그에 많은 글을 연재하면서 도움을 많이 받았고, 또 여러 지식을 찾아보거나 구경할 때 사용하는 위키피디아, 즉 위키백과를 총체적으로 운영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재정난에 빠진 듯 합니다. 얼마전부터 계속 위에 '호소문'이 뜨더군요. 위키미디어 창립자 '지미 웨일스'를 비롯한 여러 사람들의 호소문이 뜨던데요. 한번 보시죠. 

 

 

위키미디어 재단 창립자 지미 웨일스의 호소문.

 

 

  이제는 익숙해져서 특별히 사용하지도 않는 단어이자,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말한 '프로슈머'로 상징되는 인터넷 세상인 'Web 2.0'이라는 것의 선두주자가 바로 위키피디아입니다. '집단 지성'이라고 하는 놀라운 일이 실제로 가능함을 보여주었지요. 위키피디아는 끊임없이 수정되고 발전되어가면서 지식을 축적해가고 있고, 이는 단순 백과사전을 가볍게 뛰어넘을 정도로 '인류의 지식을 축적하는' 놀라운 사이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서버 운영비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듯 하고, 광고가 없는 완전 비영리 사이트를 만들고자 하는 위키미디어의 가치가 훼손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에 기부를 하는 것이 어떠신지요? 저도 했습니다!ㅋ 간단해요~

 

 

 

 

 

 

1. 우선 위키피디아(http://ko.wikipedia.org, 한글)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접속하면 위키피디아의 어느 페이지든 '읽어주세요 : 호소문, 어쩌구저쩌구~' 그런 글이 상단에 뜹니다. 그를 클릭합니다.

 

 

 

 

 

 

2.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예전에는 미화(USD)로만 기부가 가능했었는데 이젠 한화(KRW)로도 되더군요. 원하시는 금액을 선택하고, 아래 '신용카드/직불카드로 기부'를 클릭합니다.

 

 

 

 

 

 

 

3. 그럼 아래처럼 이름과 집주소, 우편번호, 메일주소, 국적등을 적는 란이 뜹니다. 그를 적으시고 원하시는 카드 4가지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아래에 카드번호와 만료일, 보안코드를 적는 란이 나옵니다. 그를 적어줍니다. 그리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 '계속'을 클릭한 뒤 '거래가 거부 되었습니다'라고 나오는 경우는, 해당 카드가 VISA나 Mastercard이지만 현재 해외 거래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가 특히 그런데,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서 '해외 가맹점 사용 신청'을 간단히 하시고 다시 하시면 됩니다. ^^

 

 

 

 

 

 

 

4. '계속'을 클릭하신 뒤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면 기부에 성공하신 겁니다. ^^

 

 

 

 

 

 

 

 

 

 

 "지구상의 모든 사람에게 인간의 지식 전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이 제공되는 세상을 상상해 보십시오."

 

-지미 웨일스, 위키미디어 창립자

 

 

 

 

 

 

 

 

  그런 세상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누구든 세상 모든 지식에 접근할 수 있는 세상... 지금도 가능하다구요? 책도 있고, 대중 매체도 있고, 이미 인터넷도 있구요? 하지만 모두 한계가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처럼 방대한 지식을 한 곳에 담고 있으면서도, 글을 읽다 해당 단어를 클릭하면 또 방대한 지식을 보여주는, 그런 놀라운 효율성을 갖춘 '지식창고'는 인류에게 위키피디아가 유일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감시와 교정으로 객관성과 신뢰도도 유지됩니다. 그런 위키피디아를 도와주세요. 숨겨진 것을 파헤쳐 공개하는 '위키리크스'도 중요할지 모르겠지만, 이미 공개된 것을 아직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쉽고 편하게 전달해줄 수 있는 '위키피디아' 역시 그 가치는 상당합니다. 많이들 도와주시길~ ^^

 

 

 

 

 

 

 

- 본 글은 글쓴이의 사리사욕이나 위키미디어 재단의 요청으로 제작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라고 쓰니까 더 이상하네;; 괜히 진의를 의심 받을까봐요.ㅋ)

 

 

 

 

 

 

 
추천? 손가락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