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차·집

올림픽 대비! UHD 안테나 + 삼성 수신키트로 UHD 지상파 보기

스마일루 2021. 12. 25. 16:10
728x90

   안녕하세요. 스마일루입니다. 

 

   평소에도 다큐나 스포츠 중계를 UHD로 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셋톱박스 업체들은 UHD 방송을 거의 보내주지 않으니, 넷플릭스 등으로 UHD 화면을 볼 때마다 그냥 아쉬울 수밖에 없었죠.

 

   그래서 2022년 2월의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다가오는 이 시점에, UHD 지상파 수신을 시도해 봐야겠다 싶더군요. 그래서 UHD 안테나를 사서 수신 시도를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저희집 삼성 TV가 2017년 이전 모델이라 TV에 UHD 수신기가 달려있지 않아 수신이 안되더군요.

 

   보니 삼성에서 UHD 수신 키트를 따로 팝니다. 비쌉니다. LG에 비하면 말도 안 되게 비싸고 기능도 떨어지더군요. -_-; 아무튼 필요하니 중고로 구매하여 설치해 수신해 보았습니다. 

 

 

   안테나는 이걸로 샀습니다. 광고 아닙니다.ㅋㅋ 잘 된다는 안테나들이 여럿 있는데요. 전 그냥 큰 걸로 샀습니다. ㅋㅋㅋ

 

 

 

   구성품은 안테나, 젠더, 부착용 스티커, 그리고 부스터가 있습니다. 부스터의 효과도 확인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티비 뒤에 안테나를 놓고 채널을 잡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이 때는 UHD 수신 키트가 필요한 줄 몰랐기 때문에 그냥 HD 채널만 잡았습니다. UHD를 잡는 기능 자체가 없더군요. -_-;

 

   아무튼, 열 몇 개가 잡혀야 하지만 3개가 잡혔습니다. TV 뒤에서 어떻게 한번 해보려 한 건데, 애초에 뭐 힘든 일이었나 보네요.ㅋㅋ

 

 

 

 

   안테나는 그대로 두고 부스터를 달아봤습니다. 별도의 전원과 안테나를 연결하여 신호를 증폭해주는 건데요. 

 

   결과적으로 채널은 오히려 더 적은 수인 2개가 잡혔습니다. 하지만 뭐 채널 수가 부스터의 효과를 모두 말해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잡히는 채널이 더 잘 나온다던지 하면 그걸로 효과가 있는 것이겠습니다만, 그것까지는 확인해 보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시청을 하면서 부스터가 정말 좋거나, 문제가 있다면, 요 아래에 추가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Update - 아직 없음)

 

 

 

 

   아무튼, 티비 뒤에서는 답이 안 나와서 창문에 붙였습니다. 안테나 뒤에 붙인 박스는 그냥 그대로 두었습니다.ㅋㅋㅋㅋ

 

   참고로 테스트용으로 대충 붙인 것입니다.ㅋㅋㅋ 나중에는 적당한 위치에 잘 붙이고 선처리도 잘 처리해야죠.ㅎㅎㅎ

   (결국 최종적으로는 베란다 쪽 창문에 붙이면서 선을 처리했습니다. 지금은 거실 창문입니다)

 

   그리고 사실 UHD 송신소의 신호를 잡으려면 저희 집의 경우는 북쪽 창문에 붙여야 했는데, 안테나의 길이가 굉장히 넉넉하고, 부스터를 연결하면 더 길게 연결할 수 있지만, 그래도 북쪽 창문은 너무 멀고 선도 지저분해질 것이 분명하기에, 그냥 남쪽 창문에 붙였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정말 많은 채널이 잡히고 실제로도 잘 나오더군요. 

 

 

 

   아무튼, 2017년 이전 TV들은 UHD 수신기가 내장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UHD 수신 키트를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당시 UHD 지상파 방송 도입에도 불구하고 그걸 TV에 넣네 마네 뭐 이런저런 논란들이 있었더라고요. 참...

 

   결국 저 키트를 구입해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보니까 LG 것보다 기능도 한참 떨어지고, 그런데 가격은 더 비싸고, 수요는 별로 없어서인지 싸게 팔지도 않고 그냥 정가로만 팔더군요. 그냥 살까 하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당근 마켓을 뒤져보았는데, 있더군요.ㅋㅋㅋ 

 

   당근에서 2만 원에 사서 설치해보았습니다. 

 

 

 

   HDMI로 연결을 하니까 뭘 하지 않았는데도 HDMI-CEC로 자동 인식이 된 건지, 아예 새로운 스타일의 삼성 TV UI가 뜨면서 UHD 검색이 시작됩니다. 

 

   안테나를 창문에 그대로 붙여두고 검색해보았는데, 6개가 검색되고, 알아보니까 잡힐 것들이 다 잡히더군요. 그리고 끊기지 않고 잘 나옵니다. 

 

 

   아무튼, 결론적으로 안테나 사서, 수신 키트도 연결하니, UHD 잘 잡히더라, 라는 것입니다.

 

   화질도 분명하게 차이가 납니다. 드라마 밖에는 아직 비교해보지 못했는데, 얼굴의 쨍함이 확연히 다르더군요. 넷플릭스 볼 때도 느꼈던 것이죠. 이게 나중에 다큐나 올림픽 할 때 만족감이 어떨까 기대되네요.ㅎㅎ

 

   어렵지는 않으니 생각 있으신 분들에겐 추천합니다.ㅎㅎ 시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