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앱만들기

독학으로 iOS앱만들기 #4. 한 건 없지만 큰 소득 : 한글번역강의

스마일루 2018. 3. 4. 19:14
728x90




"다 필요 없다. 스탠포트 강의 번역 영상! 초보자들에겐 이거면 될 듯!"







※ 이 글은 기본적으로 저를 위해 남기는 기록이며,

혹시라도 저와 같은 '생초보' 분들에게 공감과 위로,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 더할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








   지난 두 달간 한 일

   * 두 달에 한번씩 글을 올리는 셈이 되었는데, 지난 두 달간은 뭔가 '발전'은 없다. (앞으로도 두 달 정도에 한번씩 올릴듯;;;)

   * 플스랑 컴퓨터로 게임하느라 좀 정신이 없기도 했고... ^^;;;; 

   * 하지만 앱만들기를 포기하거나 아무것도 안한 건 아니고, 새로운 동영상들을 보고 있느라 한 게 없었다. 그건 바로...


   한글링

   * '한글링'이라는 유튜브 채널인데, 해외 각종 교육자료를 한글로 번역해 올려주는 채널이다.

   * 하지만 현재는 내가 봤던 그 '스탠포드 Swift/iOS 강의'만 번역되어 올라오고 있는데 그게 바로 내가 원하는 것!!ㅋㅋ

   * 2017년 강의보단 iOS9 시절 2016년 강의 위주로 올라와있지만 그것만으로도 훌륭하며, 2017년 강의들도 올라오고 있다.

   * 발견하는 순간 너무도 놀랐고, 역시나 보면서 놓쳤던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다. 예전 필기에 덧붙이며 공부 중.

   * 채널에 있는 영상 중 절반정도를 봤는데, 나머지도 싹 보고난 뒤 원본 스탠포드 강의를 보며 실습하면 '발전' 할 수 있을 듯.

   * 여담이지만 포스텍 분들이 큰 뜻을 가지고 채널을 만드신 듯 한데, 너무 덜 알려져 힘을 잃으신 듯 하니 많이들 가서 봐주시길!!!


   링크

   * https://www.youtube.com/channel/UCrdcxz4V5BMzPetWWxCXDfA/featured 당연히 한글링 채널 링크. hangling.org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