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식

문명6 한국 선덕여왕, 해외반응은 이렇다!! - 거북선, 과학력, 그리고 김정은

스마일루 2017. 12. 6. 23:17
728x90

2020년 5월에 출시된 문명6 뉴프런티어 패스 때문에 오셨다면

아래의 링크로 이동해주세요.

문명7로 가는 징검다리 - 문명6 뉴 프런티어 패스 출시

 

 

 

 

 

"흐익! 또 과학력으로 쳐발리라고??? 라는게 세계인들의 반응...ㄷㄷㄷ"

 

 

 

 

 

 

안녕하세요. 스마일루입니다.

문명6 확장팩 '흥망성쇠'(Rise and Fall)에 추가될 것으로 보여졌던 한국문명,

그 지도자가 선덕여왕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일단 동양 어느 한 문명인건 아니냐, 라는 이야기가 나왔었지만

다행히 한국문명으로 확정되어 기분이 좋긴 한데,

 

국내 일부에서는 '왜 선덕여왕이냐' 라는 의문이 있긴 합니다.

그녀의 업적을 생각해 보면 세종대왕에 비할바가 안된다는 평이 있고,

또 억지로 Firaxis가 여성 지도자를 넣다보니 이렇게 된게 아니냐는 말도 있고요.

 

 

 

 

 

"개인적으로는 왕관과 복식도 맘에 든다.ㅋ

또 영상에서 보면 손짓등도 괜찮은 듯ㅋ"

 

 

 

 

 

"아리랑도 굳!ㅋㅋ"

 

 

 

그래도 어찌되었건 저는 한국 역사에서 외국인들에게는

조선에 비하면 훨씬 알려져 있지 않은 통일신라에 주목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하고 싶습니다...만,

 

한국 문명의 특성들을 보면

정말 통일신라에 주목한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조금 살펴보면요...

 

 

 

1. 서원 & 삼국시대

 

캠퍼스 특수 지구를 대체하는 한국 특수지구가 서원인데요.

서원 근처 광산에 과학+1, 농장에 식량+1을 주는 '삼국시대(Three Kingdoms)' 특성과 더해져

나름 괜찮은 보너스를 주는 듯 합니다.

 

하지만 '서원'은 조선시대에 등장한 교육기관이죠?

궁금해서 찾아보니 애초의 기원은 당나라의 서원, 고려의 사원이더군요.

결국 조선의 특성에 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여지고요.

 

 

2. 화차

 

특수 유닛은 화차입니다. 

검사를 대체하는 '화랑'이었으면 어땠을까 싶은데

여튼 화차는 다들 아시다시피 조선의 무기이죠.

 

 

 

 

 

 

"그래도 화차로 사무라이를 공격하는 센스ㅋㅋㅋㅋㅋ"

 

 

 

3. '화랑' 특성

 

선덕여왕의 특성인 화랑은 

'흥망성쇠'에서 추가된 시스템인 '총독'이 존재하는 도시에

+5%문화, +5%과학이 증가되는 특성인데요.

제가 아는 '화랑', '화랑도' 같은 것은 문화 증가는 이해되도 과학은...

역시 문명5의 한국 문명에서 연속성을 가지는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여튼 '다보탑'은 어디로 간건지 모르겠지만

통일신라시대와 선덕여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게 아쉬운데,

이런 새로운 한국 문명을 보는 해외 유저들의 시각이 재미있더군요.ㅋㅋ 

 

Youtube에서 가져온 인기 댓글들을 함께 보시죠.

 

 

 

 

 

 

 

 

 

 

 

우선 새로운 리더, 특히 여성리더를 환영하는 댓글들과 함께

한국인/외국인들이 선덕여왕을 반대하는 댓글들도 꽤 보이는데요.

 

그 중에서도 눈에 들어왔던건 한국의 새로운 지도자의

역사적 배경에 관심을 갖는 유저들이었습니다.

 

그 중에서 저 'SgtHydra'라는 유저가 쓴 글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처음에 전 저 말이 중국과 관련이 없는 시기의 지도자를 뽑길 잘했다는 뜻인 줄 알았는데

댓글로 지적해주신 '레미'님 말씀듣고보니 제가 확실히 해석을 잘못했던 것 같네요.

중국의 속국이었던 시기의 지도자를 뽑았으니 잘~했다는 식으로 비꼰 글이 맞는듯 합니다.

(지적해주신 '레미'님 감사합니다)

 

실제로 우리 한국인들은 딱히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조선은 사실상 중국의 속국이었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적지 않은데요.

 

어떤식의 해석이든 그러한 외국인들의 한국사 인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면서

중국과 무관한 지도자를 뽑는다면 누가 있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김정은을 원한다!!!', '로켓맨을 원한다!!!' 라는 글도 많았습니다.

이런식은 좀 곤란한데...ㅋㅋㅋ

 

 

 

 

 

 

 

 

 

세종대왕과 거북선을 원하는 유저들이 많더라구요?

특히 거북선을 원하는 유저들이 참 많이 보였습니다.

 

거북선이 게임내에서나 그 자체로나 세계인들의 마음에 들었던 것 같은데,

생각해보면 화차나 거북선 모두 기술이나 외모면에서 인상적인 무기임은 분명한 것 같죠?

 

 

 

 

 

 

 

'특수유닛 'K-pop star'는 즉시 모든 여성 리더들과 동맹을 맺음과 동시에

그들의 모든 돈을 사진과 바꿔 당신에게 줍니다!ㅋㅋㅋ' 

 

 

 

 

 

 

'믿을수 없는 과학생산량! 이제 당신의 중세시대 기사는

한국의 제트기와 대면해야 할겁니다! 문명5에서처럼!!!!!'ㅋㅋㅋ

 

한국의 과학생산량이 너무 크다는 글도 역시 많았습니다.

실제로 문명5에서 한국의 과학력 보너스들이 꽤 좋아서, 난이도를 조금만 올리면

AI 한국의 기술력이 한참 앞서나가는 모습을 꽤 볼 수 있었죠. 

 

현실속 우리의 과학력은 어떤가... 싶기도 하네요.ㅋㅋㅋ 

 

 

 

 

아무튼 오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요즘 문명5, 6 재미있게 하고 있는데 미리 확장팩 좀 사야겠네요.

그럼 다음에 또 소식 들려오면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해석 잘못된 부분 및 관련 내용 수정 (2017.12.08)